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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DEino 사용설명서 (ver 1.3)
관리자 15-10-06 12:08 2,742회 0건
CODEino 사용설명서ver 1.3.pdf 690회 (1.4M) 2015-10-06 12:08:07

다음은 첨부된 사용설명서의 내용 중에서 자주하는 질문의 "1.스케치에서 C로 코딩한 후 스크래치에서 사용하려고 하면 센서 명령 블록이 동작하지 않아요." 항목에 대한 부가적인 설명입니다.

 

코드이노는 기본적으로 "부트로더"라는 프로그램이 MCU(ATmega328P)에 적재되어 있어야 동작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사용하는 PC의 운영체제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코드이노 보드에 전원이 들어오면 사용자가 업로드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대기하는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코드이노의 부트로더는 아두이노 나노의 부트로더를 사용하고 있으며 제품 출하 시 이미 적재되어 있습니다.)

 

부트로더는 MCU(ATmega328P)의 플래시 메모리(32KB) 중 1KB정도의 영역(NRWW)에 적재되는데, 이것은 사용자가 업로드한 프로그램이 저장되는 나머지 영역(RWW)과는 분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는 이 RWW영역에 아두이노 스케치와 같은 개발 환경에서 USB포트를 통해 쉽게 프로그램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스크래치는 부트로더만으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이 RWW영역에 스크래치와 통신하고 명령을 해석할 수 있는 프로그램(펌웨어)이 적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일 아두이노 스케치를 사용해서 코드이노에 사용자의 프로그램을 업로드했다면 기존의 프로그램(펌웨어) 위에 덮어 쓰게 되어 스크래치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이 때는 코드이노에 다시 펌웨어를 업로드해야 하는데 방법은 자주하는 질문의 내용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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